GUMI Dev
[유니티 C# 함수 기초] 변수 본문
변수는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는 장소다.
int level = 5; // 정수형 데이터
float strength = 15.5; // 숫자형 데이터
string playerName = "유니티"; // 문자형 데이터. 큰따옴표 필수.
bool isFullLevel = true; // 논리형 데이터. 참 혹은 거짓.
// 선언: 이름을 정하는 것
// 초기화: 값을 넣는 것
// 프로그래밍의 과정: 선언 > 초기화 > 호출(사용)
예시로 유니티 C# 스크립트에 자기소개를 작성해보았다.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NewBehaviourScript : MonoBehaviour
{
//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
void Start()
{
Debug.Log("자기소개");
int age = 24;
float height = 161.1f;
string playerName = "규미";
bool isEwhaWomansUniversityStudent = true;
bool isAnEngineeringStudent = false;
Debug.Log("학생의 이름은?");
Debug.Log("playerName");
Debug.Log("학생의 나이는?");
Debug.Log("age");
Debug.Log("학생의 키는?");
Debug.Log("height");
Debug.Log("학생은 학교는 이화여자대학교인가?");
Debug.Log("isEwhaWomansUniversityStudent");
Debug.Log("학생은 공대생인가?");
Debug.Log("isAnEngineeringStudent");
}
}
콘솔창을 확인해보면 해당 스크립트는 정상적으로 실행된다.
한가지 의문점이 있다면, float의 숫자값에 그냥 숫자만을 입력하면 F접미사를 붙이라는 오류가 자꾸 뜬다는 것이다.
확인해보니 C# 프로그래밍에서 "real 리터럴의 형식(?)"은 접미사가 필수라고 한다.
- 접미사가 없거나 "d" 또는 "D" 접미사가 있는 리터럴은 "double" 형식이다.
- "f" 또는 "F" 접미사가 있는 리터럴은 "float" 형식이다.
- 'm" 또는 "M" 접미사가 있는 리터럴은 "decimal" 형식이다.
아래는 코드는 접미사가 붙는 리터럴 형식의 예제다.
double d = 3D;
d = 4d;
d = 3.934_001;
float f = 3_000.5F;
f = 5.4f;
decimal myMoney = 3_000.5m;
myMoney = 400.75M;
double d = 0.42e2;
Console.WriteLine(d); // output 42
float f = 134.45E-2f;
Console.WriteLine(f); // output: 1.3445
decimal m = 1.5E6m;
Console.WriteLine(m); // output: 1500000
'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유니티 Input] 마우스 입력 (0) | 2021.11.17 |
---|---|
[유니티 Input] 키보드 입력 (0) | 2021.11.17 |
[유니티 게임 오브젝트 흐름] 초기화 - 프레임(물리, 로직) - 해제 (0) | 2021.11.15 |
[유니티 C# 함수 기초] 그룹형 변수 (0) | 2021.11.14 |
[유니티 C# 시작하기] (1) | 2021.11.13 |